작중 적으로 등장할 캐릭터는 원작의 최종장 내용과 마찬가지로 카이저 PMC이다.
그런데 칸나의 3d 모델링은 부스에서 구할 수 있었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카이저 PMC 병사의 모델링은 구할 수 없었다.
그래서 비슷한 모델링을 찾기 위해 sketchfab에서 cyborg 태그로 검색해보았다.
https://sketchfab.com/3d-models/security-cyborg-94ea8c717c374e3fa8aaa7549235b323
무료 모델링 중에서는 그나마 가장 비슷한게 이거였다.
이 모델링을 베이스로 하여 블렌더를 통해 텍스쳐를 바꿔주기로 했다.
이후 안면부를 검은색으로 칠하고, 관절부는 회색으로, 포인트는 초록색으로 하여 전체적인 텍스쳐 페인팅을 완료하였다.
모델링은 믹사모를 통해 한번 리깅을 해준 뒤에 언리얼 엔진으로 넣어주었다.
이제 엔진 내부의 Modeling Mode를 통해 디테일을 추가해 줄 것이다.
추가할 디테일은 다음과 같다.
1. 안면부의 삼각형
2. 머리 양면의 헤드셋
3. 가슴 중앙의 PMC 로고
4. 양 어깨의 LED
그리고 초록색으로 빛나는 머티리얼을 만들어 주었다.
가슴팍의 PMC 로고는 모델링 모드로 만들기 힘들다. 박스 메시가 수십개는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언리얼 엔진에는 이미 글자를 3D 모델링으로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이 있다.
이렇게 해서 사용할 디테일을 모두 완성하였다.
이제 적의 모델링에 이 디테일들을 붙일 시간이다.
임포트한 적 모델링의 스켈레톤에 들어가서 디테일을 붙일 소켓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소켓에 메쉬가 들어갔을 때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보기가 가능한데, 그것을 통하여 회전, 크기 등을 조정하면 된다.
적절히 소켓을 다 만들어 주었다.
이제 실제로 소켓에 메쉬가 붙는 것은 적의 실제 블루프린트 클래스 내부이다.
C++ Enemy 클래스를 만들고, 그것을 상속받은 BP_Enemy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만든 뒤, Components의 +Add를 통해 스태틱 메쉬들을 불러와 소켓에 붙여주었다.
이렇게 적 모델링을 완성해 보았다. 시험삼아 간단한 조준 애니메이션도 하나 붙인 뒤, 인게임에서 확인해보았다.
아무래도 원작의 모델링에 비해 각진 느낌이 좀 부족하고 여기저기 다른 부분이 많지만, 이 정도가 최선인 것 같다.
그래도 이정도면 원작을 플레이해본 사람들이라면 무슨 적인지 모두 알아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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