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5/개발 일지

[UE5] 블루아카이브 TPS게임 개발일지 (37) - 엄폐 시스템 구현 7

ciel45 2024. 1. 10. 22:43

다음은 AimingLeft 스테이트의 내부이다.

앞부분은 기존의 Aiming 스테이트와 동일하며, AO_Pistol 과 Output Animation Pose 사이 추가된 Transform (Modify)Bone 노드가 핵심이다.

 

AimingLeft는 엄폐물의 왼쪽 끝에 붙어 조준했을 때 전환되는 스테이트로, 캐릭터가 조준을 함과 동시에 왼쪽으로 살짝 빠져나와야 한다.

 

Transform Bone 노드를 이용해 캐릭터의 뼈를 움직일 수 있다.

여기서는 루트와 힙을 각각 캐릭터 기준 왼쪽 방향으로 움직여주었다. (좌측 상단의 작은 뷰포트에서의 좌표와 같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Translation을 이용하여 이동할 양을 설정해주었다면, 우측 디테일패널의 Translation 섹션에서 Translation Mode를 지정해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사실 에디터에서 미리 경고해준다.) 여기서는 기존 위치에 더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Add to Existing으로 지정해주었다.

 

앞뒤의 Local To Component, Component To Local 노드는 신경쓰지 않아도 언리얼엔진이 알아서 추가해준다.

 

 

AimingRight 스테이트도 방향이 반대인 것 말고는 동일하다.

Translation X 값들을 부호 변환 해준 것 밖에 차이가 없다.

 

 

이렇게 서서 엄폐 상태의 조준 기능까지 완성을 하였다.

 

다음은 테스트 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Y3dY6kULO3Y&ab_channel=Ciel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