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5/공부

[언리얼 엔진 5] 블루프린트에서 디버깅하는 방법

ciel45 2023. 12. 30. 17:07

게임을 돌려보면서 디버깅을 해보고 싶을 때,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텍스트 편집기 좌측에 중단점을 설정할 수 있었다.

줄 번호 좌측 빨간 점들

 

코드가 진행되다가 중단점을 만나면 게임이 멈추고, 그 상태에서 코드를 한줄씩 실행해보면서 어느 변수에 어떤 값이 들어가는지, 어느 함수에서 예외가 발생했는지 등을 파악하며 디버깅을 쉽게 할 수 있었다.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도 똑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예시를 위해 AIController의 이벤트 그래프 중 일부를 준비했다.

AI가 인지한 액터가 플레이어인지 판별하는 브랜치에 중단점을 달았다.

 

브랜치 노드에 빨간 중단점이 달려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의 그것과 같은 기능이다.

 

블루프린트에서는 노드를 우클릭하고 Add BreakPoint를 눌러 중단점을 만들어줄 수 있다.

 

 

다음은 이 상태로 게임을 실행한 결과이다.

 

빨간색 화살표가 중단점에 해당하는 노드를 가리키고 있다. 해당 노드에서 게임을 일시중지했다는 의미이다. 이 상태에서 Actor 변수에 마우스를 올린 것 처럼, 다른 변수들에 마우스를 올려 무슨 값이 들어가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상단에 5개의 화살표가 보일 것이다. 이 중 3번째 버튼을 클릭하여, 노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하나씩 확인할 수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한줄씩 실행해보는 것과 같다.

 

 

이외에 우리에게 친숙한 Log String, Print String을 통한 디버깅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