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돌려보면서 디버깅을 해보고 싶을 때,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텍스트 편집기 좌측에 중단점을 설정할 수 있었다.
코드가 진행되다가 중단점을 만나면 게임이 멈추고, 그 상태에서 코드를 한줄씩 실행해보면서 어느 변수에 어떤 값이 들어가는지, 어느 함수에서 예외가 발생했는지 등을 파악하며 디버깅을 쉽게 할 수 있었다.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도 똑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예시를 위해 AIController의 이벤트 그래프 중 일부를 준비했다.
브랜치 노드에 빨간 중단점이 달려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의 그것과 같은 기능이다.
블루프린트에서는 노드를 우클릭하고 Add BreakPoint를 눌러 중단점을 만들어줄 수 있다.
다음은 이 상태로 게임을 실행한 결과이다.
빨간색 화살표가 중단점에 해당하는 노드를 가리키고 있다. 해당 노드에서 게임을 일시중지했다는 의미이다. 이 상태에서 Actor 변수에 마우스를 올린 것 처럼, 다른 변수들에 마우스를 올려 무슨 값이 들어가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상단에 5개의 화살표가 보일 것이다. 이 중 3번째 버튼을 클릭하여, 노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하나씩 확인할 수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한줄씩 실행해보는 것과 같다.
이외에 우리에게 친숙한 Log String, Print String을 통한 디버깅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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